Ⅰ. 경극의 형성과정
경극의 형성과정은 2백년 전인 건륭 55년(1790) 황제의 생일을 축하하기 위하여 이황조(二黃調)를 위주로 한 안휘성의 극 공연팀이 보내졌는데 건륭 44년(1779)에 또다시 천파(川派)라는 섬서의 극이 북경에서 성공을 거두었다. 삼경반(三競班)의 원명은 삼경휘(三競徽)인데 휘(徽)는 이
Ⅰ. 경극의 형성
청대의 건륭(乾隆)44년(1779)에 사천지방의 진강(섬서성 일대에 유행했던 곡조)이 인기를 얻고, 뒤이어 건륭55년(1790) 건륭제의 탄생 80년을 맞아 4대 휘반(안휘성, 강소성, 절강성 강서성에서 유행한 지방극)이 안휘성으로부터 북경에 들어와 그곳에서 주도권을 행사하던 곤곡의 지위를 허
Ⅰ. 경극의 유래
경극은 중국의 모든 전통극 예술형식 가운데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 수세기에 걸쳐서 천재 예술가들이 창조하고 발전시켜 온 이 중국의 고전극은 독특한 자기양식을 가진 포괄적 공연예술이다. 중국의 전통음악(傳統音樂)·시(詩)·창(唱)·영송(詠頌)·무용(舞踊)·곡예(曲藝)와 무술(武
4. 경극 의상의 문양의 의미
경극의상의 문양은 매우 정교하고 아름답다. 문양은 문양 자체로의 장식적인 효과뿐 아니라 색과 디자인이 조화를 이루어 극중 인물의 캐릭터를 과장되게 부각시킨다. 문양은 그 종류와 그려진 형태, 그리고 배치에 따라 의미하는 바가 다르며, 이를 통해 각 캐릭터가 가
1. 내용측면에서 본 현대화 방안
(1) 주제의 현실반영
젊은층이 경극을 외면하는 이유 중 하나는 극의 전반적인 내용과 주제 때문이라고 할수있다. 영화나 TV등 가벼운 시각적 문화에 익숙해진 청년층에게 어려운 고전을 근거로 하는 경극이 환영받을 수 있을까? 중국의 청년층에게 경극은 그저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