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리게 되었고 새로운 인물들이 등장하였는데 이러한 사상은 명말에서 청 중기까지 이루어진다. 즉, 이러한 비판적인 사상은 세 시기로 구분하여 살펴볼 수 있다. 제1기는 명말의 비판정신의 출현, 제2기는 청초의 삼유로(三遺老)의 경세학, 제3기는 청 중기의 대진의 고증학으로 구분할 수 있다.
경세학, 제3기는 청 중기의 대진의 고증학으로 구분할 수 있다. 지금부터 이들의 신유학에 대한 비판에 대하여 각 시기별로 구분하여 살펴보도록 하자.
Ⅱ. 명말의 진보주의 사상
신유학에 대한 비판적인 사상은 급격하게 나타날 수 없었다. 명대에 주자학은 명의 관학의 지위에 머물러 사상계에
Ⅰ. 개요
경국대전은 경제육전인 원전과 속전 그리고 그 후의 법령을 전체적으로 종합, 조화시켜 새로 조직된 통일법전인데 그것이 저초하고 있는 사상은 경국대전의 서문과 잔문에서 집약적으로 표현되어 있다. 서거정은 경국대전서에서 신이 가만히 생각하여 보건대 천지가 넓고 큼에 만물을 덮고
유형원을 계승하면서 토지 및 행정기구 등 사회제도의 개선에 치중한다는 측면에서 일명 '경세치용학파 經世致用學派'라 지칭하고, 지배계층인 노론계열의 북학파가 상공업의 유통과 일반기술의 발전 등 물질문화의 발달을 추구한다는 점에서 '이용후생학파 利用厚生學派'라 지칭하기도 한다.
Ⅰ. 서론
15세기 활자가 발명되기 이전까지는 파피루스라 불리우는 식물과 동물의 가죽으로 만든 종이에 기록을 하였다. 그랬기에 오랜 시간이 지나면 그 기록의 원본은 낡아 없어지기 마련이었고 사본이 그 맥을 이어 나가곤 했다. 성경의 기록도 예외는 아니었다. 현재 남아 있는 가장 오래된 기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