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며
경연이란 조선 시대에 가장 융성했던 제도로 최고 통치권자인 국왕에게 통치학을 비롯한 제왕학을 익히게 하기 위한 교육활동의 하나이다. 전제왕권기의 국왕은 통치의 최고권자이며 모든 법률과 제도가 양산되고 결정되는 정치적 기구였다. 따라서 국왕이 가진 소양과 사고의 폭에 따
민속이란 전승의 주체인 민중의 생활 속에 어떤 식으로든 존재하는 것이어야 한다는 관점에서 봤을 때, 탐라문화제의 민속예술경연은 내용과 취지에 있어서나, 방식에 있어서 적잖은 문제를 안고 있다.
이 글에서는 44회에 이르는 탐라문화제의 중심행사인 민속예술경연의 양상의 파악을 위해 탐라
경연장’, ‘민속문화 왜곡의 현장’이라며 민속예술경연의 폐단에 대한 지적이 끊이지 않는다. 다른 한편으로는 사라져가는 민속을 알리고 보존하는 ‘민속문화 전승과 교육의 현장’이라며 옹호론을 펼치는 견해들이 해마다 탐라문화제를 즈음한 시기에 충돌하며 또 하나의 경연을 벌이고 있다.
중국 경연의 역사:
약 5천년 전, 고대 하, 은, 주나라 시기부터도 왕을 교육한다는 개념이 존재.
이 당시 왕의 교육을 맡은 직책 : 사(師), 부(傅), 보(保), 태사(太師), 태부(太傅), 태보(太保)
본격적으로 기구를 두어 왕을 교육했던 시기는 당나라부터
중국에서는 당나라부터 왕의 교육을 담당하
1.1. 나는 가수다란?
MBC에서 방영하는 프로그램
매주 7명의 가수가 출연, 추첨으로 결정된 경연순서에 따라 노래를 부른다.
각 연령대에 고르게 분포된 청중평가단 500명이 경연이 끝나고 1인 3표제로 투표
1라운드는 2회의 경연으로 이루어짐
1, 2차 경연의 득표율 합이 최저인 가수가 탈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