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 상품 생산에 관여하는 모든 요소들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다. 그리고 일부 공연의 경우 실외에서도 공연을 하게 되는데, 이 경우 공연 기획업체 및 단체에서는 주변의 소음이나 천재지변 등 예기치 못한 변수도 고려해야 한다는 부담이 있다.
(3) 투자대비 성공확률이 낮은 고위험 산업이다.
산업에 인쇄자료 및 문헌, 음악, 라디오 및 텔레비전, 문화유산,
공연예술, 시각예술, 사회문화활동,체육활동, 문화의 일반 응용 등을 포함
문화경제학
1-3. 문화산업의 범위 및 분류
나라마다 문화산업의 개념과 범위가 다르고 용어도 다름
세계적인 산업 동향 분석 기관인 Pricewaterhouse Coopers는 ‘오
산업과 동일한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음
-선진국의 경우 ‘음반 산업’을 ‘Record Industry'가 아닌 ’Recording Industry'로 명명
(그 차이를 설명하자면 레코드 산업은 음반기획-음반 제작-판매의 단순한 세 구분으로만 보았는데. 레코딩 산업은 그 세 구분에 공연, 매니지먼트, 방송, 퍼블리싱, 저작권, 온라인
공연예술의 특성
(1)산업적 특성
①인건비 비중이 높은 노동집약적이다. 호주의 공연예술기업을 대상으로 한 실증분석에 따르면 제조업전체의 경우 인건비가 총 지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3%인 반면 공연예술은 평균 61%에 달한다. 이러한 현상은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비슷하다.
②공연예술작품
소비자들의 수요를 촉진하여 사회의 문화예술활동을 활성화하는 일련의 노력을 말하는 것이라 하겠다.
(2) 역사
예술경영이란 분야가 생긴 것은 1960년대 이후 윌리엄 잭 보몰(William Jack Baumol)과 윌리엄 보웬(William Bowen) 등 경제학자들의 예술경제학에 대한 연구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부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