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의 사상성 계급적 지향성을 부정적으로 인식한다.
이에 계급문학의 뜻을 둔 문인들은 『조선문단』 중심의 민족적 성향에 대한 반감을 갖고 『개벽』지에 모임으로써 계급문단은 확대 성숙된다. 파스큘라와 염군사의 통합을 가져오게 됨
1925년 8월 *조선프롤레타리아예술동맹(KAPF) 발족
1926
Ⅰ. 서론
해방된 조국에서 문학인이 당면한 과제는 식민지 문화의 잔재를 청산하는 일과 민족문학의 재정립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그들이 실제로 맞부딪친 것은 계급문학과 순수문학과의 이념적인 갈등이었다. 그리하여 작품보다는 작품 외적인 곳에서 더 치열한 접전을 보이기도 한다. 하지만
1-1. 계급문학운동 이전의 시대양상
3․1운동의 실패는 우리 민족 운동에서 새로운 전환을 요구하는 계기로 작용한다. 1920년대 초기 문학의 경향은 자아의 발견이라는 근대의 식의 발현에서 출발하여 민족적 자기 발견과 현실 인식이라는 구체적인 주체의식으로 확대되고 있다. 민족 종합지『개벽
Ⅰ.서론
한국의 근대시는 식민지 상황 속 계급문학운동을 통해 계급적 이념과 대응했다. 1920년대에는 낭만적 시정신이 주조를 이루었지만, 시인들은 고통스런 민족의 현실을 외면할 수 없었다. 김기진은 이러한 상황에서 예술가는 생활에 대한 선각자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초창기 경
계급은 관찰자의 조작적 구성물이 아니라 사회에 현실적으로 존재하는 사회적 실재라고 생각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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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계급의 정의
일반적으로 계급문제에 대한 마르크스적 전통내에서의 입장의 분화를 일단 객관주의적 접근(objectivestic approch)과 주관주의적 접근(subjectivistic 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