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몽성)의 효시적인 표현과 구어체로 써진 장편이라는 측면에서 이광수 문학의 진보성을 인정하고 있으며, ‘춘원이 독행천리의 기개로써 신문학 발전의 공고한 기초를 쌓아올린 존귀한 업적을 추호라도 과소하게 평가 임화,「조선 신문학사론 서설」,임규찬 외 편『임화신문학사』한길사(1993) P. 330
과잉, 이것에 대항하는 용기와 결의를 촉구하는 것, 바로 이것이 칸트가 말하는 계몽이다. 칸트의 ‘계몽’이 푸코가 주장하는 비판철학이었고, 그것은 통치화 내에서 어떤 종류의 저항으로 서구 세계가 고안한 ‘비판적 태도’를 만인에게 호소하였다. 이 장에서는 현대의서양문화4B) 18세기에 형성된
Ⅰ. 인구의 증가와 변천
1. 한국의 인구변천
한국의 인구는 1980년대 후반에 이미 인구변천을 마치고 선진국형을 유지하고 있다.
1) 전통적 성장기(1910년 이전)
○ 1910년 한일합방 때까지 높은 출산력과 사망력
○ 조선 말기까지 정체되고 전형적인 농업사회 - 인구증가는 매우 낮음
2) 초기변천
평생교육정책의 전개과정에 있어서 시대 구분은 그 기준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여기에서는 크게 4단계로 나누어 1/ 1945년부터 1950년대까지의 성인기초교육 형성기, 2/ 1班0년대부터 1970년대까지의 정부 주도하 평생교육 구성기, 3/ 1980년대부터 1990년대까지의 평생교육 확대기, 2000변 이후 평생교육 발전
Ⅰ. 서론
갈등은 인류의 역사와 함께 시작되었다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갈등은 모든 사회에서 보편적으로 나타나는 상황으로 사회구조가 다양화되고 복잡화되면서 불가피하며 갈등의 양상 역시 더욱 다양하고 복합적인 형태로 나타고 있다. 사전적인 의미에서 갈등이란 “개인, 집단, 공동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