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사에서 18세기를 계몽의 세기로 규정하는 것은 일반적 관행이다. 그러나 문화사 분야에서의 한 세기는 정확히 연대기 상의 백년간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그래서 문학사가들에 따라 계몽의 세기를 규정할 경우 차이가 나기도 한다. 계몽의 정신을 비판적 사고라는 새로운 정신의 출현에 초점을 맞춘
계몽성)의 효시적인 표현과 구어체로 써진 장편이라는 측면에서 이광수 문학의 진보성을 인정하고 있으며, ‘춘원이 독행천리의 기개로써 신문학 발전의 공고한 기초를 쌓아올린 존귀한 업적을 추호라도 과소하게 평가 임화,「조선 신문학사론 서설」,임규찬 외 편『임화신문학사』한길사(1993) P. 330
동아일보의 분석에 앞서 과연 신문이 무엇인가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자. 신문의 기본적 특성은 누구나 나름데로 인지 하고 있으나 분석의 방향을 잡기위해선 신문의 특성에 대한 고찰이 다소나마 필요함을 느꼈기 때문이다. 신문은 사전적 정의는 ꡐ사회에서 발생한 사건에 대한 사실이나 해설
4. 개화기 시문학에서의 창작계층
4.1. 개화기 시가의 창작계층 연구
개화기 문학을 효과적으로 접근하기 위해 문학 사회학적 접근 방식으로 접근하기 위한 일환으로 시도된 창작 계층에 관한 연구는 근래에 들어 다각적인 방향에서 깊이 있는 천착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연구 방법과 접근의
(2) 『혈의 누』의 한계
1) 우연성
『혈의 누』에는 고난ㆍ위기 및 구원ㆍ극복 과정에 집중되어 총21회의 다양한 종류의 우연이 서술시의 비중과 비례하여 구사되어 있다. 이들 우연은 작품의 명시적인 주제가 표출되는 부분을 피하면서, 사건의 전개과정을 흥미진진하게 하는 기능을 담당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