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에 대한 자기의식이 반영되는 것이다. 이러한 소설형식은 성장소설의 구조를 보여준다. 최인훈은 전후 최대의 문제 작가로 주제 의식이 대담성과 비판성을 띄고 있고, 다양한 형식 모색을 통해 이데올로기에 예속된 주체가 저항의 단계를 거쳐 해방의 길로 나아간다.
3. 환멸과 계몽의식
식하고 있었다. 『황성신문』의 몇몇 논설에서 볼 수 있듯이 계몽기에 이르러서도 ‘문학’이라는 말은 의연히 인문학적 글쓰기를 통칭하는 전통적인 용법을 따르고 있었다. 그러던 것을 이광수는 ‘문학’이 번역된 말이라는 인식 위에서 “문학이란 특정한 형식 아래 인간의 사상과 감정을 표현하
유입)
내용적 → 자유와 평등을 노래, 신식 교육, 여권신장, 계급 타차, 자유 결혼등 계몽적인 내용
형식면 → 한글을 사용한 시가도 나타남, 언문일치, 새로운 형식(신(新)) → 당시로서는 상당히 파격적
장르면 → 신소설, 신체시, 영어로된 번역작품 등장, 창가, 판소리 등 다양한 장르가 유행
식론(日本兵食論)」,「일본에 관한 진상」(1886,독일문)과 이 기간의 체험을 쓴 처녀작 무희의 밑바탕이 되었다.
1888년 독일유학에서 돌아온 모리 오오가이는 문학, 예술, 계학 등에 걸친 넓은 신지식을 가지고 평론과 번역물 등을 통해 다채로운 계몽활동을 전개했다. 그는 번역시집인 『於母影』 에
< 현대문학의 출발 >
Ⅰ. 근대의식의 성장과 근대 문학의 형성
1. 근대 의식의 시작
- 근대의 시작을 영 ․ 정조시대로부터 볼 수 있다.
영조(1724)의 업적
- 탕평책을 써서 당쟁을 제거하는데 힘씀.
- 균역법 시행 : 조선시대 백성의 세금을 줄이기 위해 만든 납세제도.
- 신문고 부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