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적 이성으로 구분하고 있는데 객체적 이성은 자연의 질서 또는 우주의 운행 원리를 철학적으로 파악한 것으로서 이것은 대 철학체계에서 주장하는 이데아적 세계 질서와 상통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8세기에 형성된 계몽주의적 이성에 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
Ⅱ. 본론
1. 개념
1) 정의
정보 과학이 발전하면서 정보의 수집, 관리가 대량적으로 발생하고 이루어짐으로써 개인의 사생활의 비밀과 그 자유에 중대한 위협을 초래하고 있다. 사생활 자유는 원래 형법상 명예훼손이나 민법상 불법행위책임의 문제로 이해되었으나 1890년 프라이버시권이라는 논문이
Ⅰ. 서론
여성주의는 모든 인간은 평등하다, 라는 가장 보편적인 주장에서 출발했으며, 여성 억압의 원인과 상태를 밝히고 개선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여성해방을 목표로 하고 있다. 우리나라를 포함한 대부분의 국가들은 20세기 초까지 여성은 남성에 비해 낮은 위치에 있었고 가부장제도의 틀에 속
계몽적’ 목적으로 시행되었다는 입장이 있으며, 농촌계몽운동가 영신과 동혁의 농촌운동의 의지를 다룬 소설 『상록수』에서 이 시기의 계몽적 분위기를 찾아 볼 수 있다. 다른 시각은 우리 민족의 관심을 야학운동으로 돌리고자 했던 일제의 문화정치의 한 수단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했다는 입장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