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계몽주의문학과 계몽사상
근세 자본주의 발전과 함께 인간의 자아의식이 눈뜨면서 그리스도 교회와 봉건적 권위에 반발하여 이성적 판단과 인격적 존재를 존중하는 계몽사상이 영국 ·프랑스 ·독일 등 전유럽에 번졌다. 이와 같은 사상을 바탕으로 17~18세기의 문학은 이성적 존재로서의 인간의
12세기 프랑스문학의 융성을 고비로 하여, 그 이전의 중세 라틴어문학과 그 이후의 속어문학(俗語文學)으로 대별할 수 있다.
게르만 민족 침입하의 서양에서 로마 문명의 전통을 지킨 것은 베네딕투스회 수도원이다. 수도사는 수도원장 ·주교(主敎) ·국왕의 요구에 따라 성자전(聖者傳) ·역사 작품 ·
문학의 형성은 「무정」에서 시작되거나 혹은 1920년대로 늦추어지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이렇듯 「무정」=계몽주의=근대문학의 등식이 고정됨에 따라, 그 이전 시기 유학생 출신 신지식 층의 단편들은 온당한 평가를 받지 못한 실정이다. 따라서 그것들은 미숙성의 소치이거나 불완전
문학, 즉 신경향파문학이 등장한다. 20년대 후반에 가면서 계몽주의문학의 거부와 구어체문장의 확립, 구체적 문학운동의 전개, 형식치중의 경향 등을 보인다. 이러한 문학사조들은 서구에서의 양상과는 달리 일정한 시간과 환경 속에서 거의 동시에 복합적으로 생성되었다. 그 이유는 서구의 문학적인
1. 정치, 사회적 상황
독일제국은 30년전쟁 이후 수많은 군소연방으로 분열산업자본주의와 상업을 영위하는 자본소유시민계급의 출현봉건적인 세계상을 이성에 근거하는 새로운 사유로 대체하려는 계몽주의 등장
2. 독자층의 변화, 자유문필가의 대두, 문학시장의 형성
17세기의 궁정적인 문학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