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의 힘을 믿고 이성을 모든 것을 판단하는 최고의 원리로 삼는 계몽주의에서는 역사적 전통이나 민족적 관습마저도 무비판적으로 수용하려 하지 않았다. 국가와 사회의 운영원리 속에 숨어 있는 비합리적, 정의적 측면들은 앙상 레짐이라 하여 가차 없이 공격하였다. 여기서 계몽사상의 반역사주의
우구스티누스 수도회에 들어갔다. 계율에 따라 수도생활을 하며 1507년 사제(司祭)가 되고, 오컴주의 신학교육을 받아 수도회와 대학에서 중책을 맡게 되었다. 1511년 비텐베르크대학교로 옮겨, 1512년 신학박사가 되고 1513년부터 성서학 강의를 시작하였다. 그는 이때, 하느님은 인간에게 행위를 요구하는
01. 고대 서양의 교육
01. 고대 그리스에서의 교육
1. 고대 그리스의 사회와 문화
(1) 고대 그리스의 사회
① 폴리스(Polis)라는 완전 독립된 도시국가를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② 폴리스는 한 사람의 전제 군주의 지배에 의해서가 아니라 자유로운 시민 집단의 모임으로 형성되어 잇었다.
자연주의의 토대 위에 서있다.
2) 루소는 "인간은 조물주로부터 나올 때는 선하다."라고 하여 성선설적 인간관을 내세운다.
3) 그는 인간에게 선천적으로 부여된 자연적 성질을 자유스럽게 발전시켜야 한다고 주장 하여 '주관적 자연주의'의 입장을 내세우고 있다.
(3) 국가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