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몽사상은 인류의 진보에 대한 무한한 낙관주의를 낳는다. 그것은 편견에서 벗어난 인류의 보편적 이성이 이제 자연을 통제하고 극복할 수 있으리라는 것과 그에 따라 더 나은 세계를 만들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믿었기 때문이다. 계몽주의적 이념을 최초로 문학적으로 표현한 작품으로 몽테스키
계몽주의적 소설관이 대두했다가 정치성이 점점 약화되면서, 그 대신 풍속교정의 측면이 강화되어갔다는 것이다. 또한 개화기는 전통적인 문학 형태가 외래에서 들여온 사상과 충돌하면서 그 형태나 내용면에서 새로운 형식을 모색하게 된 시기이다. 당시 당면한 정치, 사회적 현실에 전통적 문학과
사상, 자유연애나 남녀평등과 같이 봉건적 윤리관 타파, 애국사상 등 근대 소설로서의 요소들을 가지고 있다. 비록 계몽성을 강조한 나머지 결말부의 내용이 비약적이기는 하나 개인 내면의 의식을 본격적으로 서사의 전면에 부각시키는 등 근대소설의 모습을 갖추고 있으므로 그 문학사적 가치가 크
사상적으로 개발된 소수 관인 엘리트들이 주를 이룬다. 한편 보수주의자들은 그들이 누리고 있는 혜택을 지키기 위해 자신들이 머물고 있는 세계를 고수하고자 하는, 주자주의의 이념에 깊숙이 침윤된 관인들, 유림, 농촌자식들이 주를 이루고 있다. 개항이라는 것을 중심으로 온건 개화파와 급진 개화
계몽의 수단으로서, 서양의 소극장운동을 개념을 주장하게 되었다. 그래서 서양의 리얼리즘 연극을 신파극과 구별하기 위해 [신극]이라 불렀던 신극론자들은 계몽성을 한국에 적용시키고자 했지만 무대연극의 전통을 가지고 있지 않고, 게다가 한국의 전통극을 완전히 무시한 이들은 관객의 외면을 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