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소학교육론
고대 이후 소학교육의 전통이 단절되었다는 朱子의 小學敎育 斷絶論은 어떻게 이해되어야 하는가? 아마도 그 말은 그 동안의 소학교육이 고대의 소학교육의 정신을 제대로 계승하지 못하였다는 의미로 이해될 수 있을 것이다. 다시 말하면, 주자가 보기에 고대 이후에도 구체적 사태에
1. 체 육
1. 성 격
체육과는 ‘신체 활동’을 통하여 자신 및 세계를 이해하며, 건강하고 활기찬 삶에 필요한 능력을 기르고, 바람직한 품성과 사회성을 갖추며, 체육 문화를 창조적으로 계승ㆍ발전시킬 수 있는 자질을 함양하는 교과이다.
체육과에서 추구하는 인간상은 신체 활동을 종합적으로 체
육적 기능을 지적하였다. 가족은 성원들의 의식주 해결을 위한 경제적 기능이 수행되는 곳이며 합법적인 출산이 이루어지고 출산된 자녀에 대해 교육의 기능을 함으로써 개인과 사회에 대해서 기능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음을 강조하였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산업화로 인한 사회변화에 따라 오늘날
慶令偏將常衆愛, 往拒文育, 自督衆襲擊周迪。
경령편장상중애 왕거문육 자독중습격주적
조경은 편장 상중애를 시켜 주문육에 항거해 가게 하며 자신은 대중을 감독하고 주적을 습격하게 했다.
迪倉猝逆戰, 遂致敗績。
적창졸역전 수치패적
주적은 갑자기 수비하다가 전투해 곧 승적에 이르렀다.
육은 측정불가능한 무형의 산출을 더 중시하므로, 이 원리를 지나치게 강조하면 교육의 본질이 손상될 수 있음
③지방분권의 원리: 교육은 그 지역 주민들의 공정한 통제에 의거해야 한다는 원리
④안전성 유지의 원리: 교육활동의 지속성과 안정성을 위해 전통을 계승하고 좋은 부분을 강화․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