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계용묵의 작품세계
계용묵의 작품세계는 그의 기질적 특징에 영향을 받고 있다.
그는 어려서부터 서당에서 한학을 수학했는데 이는 의식속에 동양적 윤리관으로 뿌리를 내려 그의 일생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여기에서 배운 도덕성은 양심적이며 윤리적인 인간관을 형성시켰으며 현실에 대한
Ⅰ. 서론
자신의 이름보다 ‘백치 아다다’로 유명한 작가, 바로 계용묵이다. 그의 작품 ‘백치 아다다’는 호평을 받고 있지만 그의 이름은 그다지 알려지지 않았다. 그래서인지 그는 1930년대에서 1950년대까지의 다른 작가들보다 많은 연구가 되어지지 않은 것 같아 관심을 갖게 되었다. 그리고 그
책을읽고
-들어가며
고등학교 시절이 생각난다 그때 나는 처음으로 백치 아다다라는 작품을 알았는데 처음에는 웬지 작품의 어감이 매우 우습다는 생각을 했었다 아다다라는 단어가 매우 코믹하다고 생각햇던 까닭이다. 그러나 나중에 이책을 읽고나서 아다다라는 인물을 접하게 되었을때는 나
Ⅰ서론
- 거울이 우리에게 주는 비유와 상징의 일반적 의미
1. 거울은 예술의 현실 반사론과 인간의 자기 검증의 비유적인 매개가 된다. 특히 리얼리즘의 문학론에 있어서 오늘까지도 ‘거울’은 현실 반영의 가장 구체적인 비유가 되고 있으며, 거울의 존재성은 외계의 실체를 이에 비추어 확인하게
2) 이상의 시간관
시계 세계를 박제화 하는 이상의 시간 의식은 먼저 일상적인 시계의 세계를 지겨움이나 권태로 파악하는 데 있다. 「권태」는 그 대표적인 보기가 될 것이다. 「권태」에서의 일체의 시간은 <나>를 유폐하고 감시하고 또 심문하는 실체이다. 즉 이상에게 있어 일상적인 시간은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