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 사회에 관한 지식의 끊을 수 없는 요인으로 의식하는 현대 정신의 반영이라는 점이다. 즉 현대는 사회적, 기술적, 그리고 여타의 요인에 의해서 시간에 대한 보다 증대된 인식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시간의 문제를 다룬 근대 서구 문학의 영향이 덧붙여져 그는 19세기의 봉쇄와 극복을 남
계용묵 소설의 특징적 구성을 바탕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그리고 그가 이러한 인물들을 통해 말하고자 했던 것이 무엇이었는지 생각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보고자 한다.
ⅰ. 소설 속 인물
소설은 현실에서 창조된 허구의 세계이기는 하지만 그 허구 속에 담겨 있는 어떤 인간의 이야기는 실제
시대에 소년기를 보내면서 해방을 맞았고, 청춘을 전쟁 속에서 보낸 후, 폐허의 터전에 새 삶을 가꾸기 위해 나셨다.
본고에서는 전후 세대를 대표하는 작가인 장용학, 손창섭, 선우휘, 김성한, 오상원, 박인환, 조향을 중심으로 해방 공간과 전후문학의 전개과정과 특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문학적 실상이 쉽게 드러난다.
진보적 리얼리즘이라는 것이 소설에서 계급 이념의 선동을 위한 방법으로 이용되고 있는 동안, 그 반대편에서는 문학의 본질적인 정신을 휴머니즘에서 찾고 있는 김동리의 활동이 파장을 일으킨다. 개성의 자유와 인간성의 존엄을 내세운 김동리의 순수문학은 민족진
작가라는 일면을 말하는 것이다. 그는 1920년에 동아일보사 정치부 기자로서 활약하였으며, 그의 문학은『폐허』의 동인으로 시작된다. 처음엔 평론가로 월평을 썼고, 김동인과 논쟁을 벌이기도 했지만 1921년「표본실의 청개구리」를 발표하면서 작가적인 실력을 나타냈다. 그리고 1923년까지「암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