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머리말
현재 우리나라에 남아있는 고건축물은 그 수가 오랫동안의 전란과 일제강점기, 또는 급격한 산업발전을 통하여 절대적으로 적고, 또한 건축물의 관리 또한 최근까지 잘 이루어 지지 않은 곳이 많아서 훼손된 것들 또한 매우 많다. 국보로 지정되어 있는 건축물들이 단 22점뿐이 되지 않는 이
한국예술의 성격을 기본적으로 ‘비균제성’과 ‘자연순응성’이라는 두 개의 축으로 규정, 양자의 원리가 역사적으로 공존하면서 서로 보완. -조요한-
비균제성
일찍히 고유섭이 제시한 개념
북방 유목민의 삶 속에서 형성된 무교적 영향에서 유래
신나면 규칙을 무시하면서 도취하는 기질과
비녀/ 뒤꽂이
비녀의 개념 -남자들이 관을 쓸 때 관이 벗겨지지 않도록 고정시키는 데 쓰였는데 조선 후기에 부인들의 쪽진 머리에 꽂는 것으로 일반화되면서 부인 전용물로 인식되었다.
-실용성 이외에도 장식성과 계급을 상징하고,재료·형태·크기·문양 등이 다양하다.
-신분에 따라 사용이 엄격
1. 불탑의 정의
탑은 고어의 스투파(Stupa). 팔리어의 투파라는 원음을 갖고 있으며, 동서양 거의 대부분의 지역에 분포하지만, 한국에서 주로 분포하는 탑은 이 중 불탑이 대부분이다. 한국의 불탑은 불교를 도입한 이래 계속 이어져 온 우리 민족의 역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며, 따라서 수많은 불탑들
Ⅰ. 들어가며 윌리엄 모리스의 생애
현대 직물디자인의 근원은 19세기의 근대 디자인의 선구자였던 윌리엄 모리스(William Morris: 1834-1896)로부터 찾아볼 수 있다. 그는 1834년 영국에서 태어나 인간다운 세상과 이상적인 삶을 추구했던 사람으로, 공예와 디자인 분야에서 자신만의 독특한 이론을 내세웠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