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된 것으로 되어 있다. 삼한의 형성과정에 대해서는 견해가 다양하나, 종래 마한족·진한족·변한족의 별개 종족집단이 한반도 남부지역으로 이주, 정착하여 이루어졌다는 주장보다는 선주토착집단의 점진적인 발전 결과로 삼한이 대두하였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그리고 고고학적 자료를 근거로
이것은 삼한의 소국들이 개별 세대단위로 취사를 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삼국지의 내용 중 ‘온 세대가 함께 거처하며 어른과 어린이, 남자와 여자의 구분이 없었다.’는 표현에서 하나의 세대는 단혼 부부와 혼인하지 않은 자식들로 이루어져 있었음을 가정 할 수 있다. 이러한 고고학적, 문헌적 사
일찍이 서로 비슷한 문화적 성격을 가진 주민 집단들이 정착하여 생활하는 가운데 사회를 발전시키면서 정치체를 이루고 있었다. 만주나 한반도 북부 지방의 것처럼 규모가 큰 것은 드물지만, 이 지역에 기원전 시기부터 고인돌 문화가 형성되었던 것은 정치 권력자가 존재하였음을 말해주는 것이다.
고조선과는 한강을 경계로 하여 떨어져 있었고 북방민족의 영향권을 벗어나 바다를 통해 중국과 교류하면서 몇 백 년 동안에 걸쳐서 경기도, 충청도, 전라도, 경상도 일대에서 한민족의 고유한 문화권을 형성하면서 좋은 자연환경과 풍요로운 물산을 배경으로 독자적인 문화를 형성발전시켰다.
고고학 분야의 급성장으로 말미암아 초기국가 형성사를 재검토해 볼 수 있는 자료상의 토대가 어느정도 마련되었고 인류학이란 학문이 새로이 자리잡으면서 그를 통해 국가론에 대한 이론이 활발히 수용될 만한 기반이 마련되었기 때문이다. 또한 해방 이후 70년대 초에 이르기까지 한국 고대사에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