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한국서예는 팔구십 년대를 거치면서 일찍이 우리 서예 역사상 없었던 환경의 변화와 양적인 측면에서 성장을 해 오고 있다. 교육면에서 전통적으로 계속되어 온 서숙 성격의 서예학원뿐만 아니라 서예과가 설치된 곳만 해도 5개의 대학이 있고, 대 여섯 개의 대학원에서 서예전공이 개설되어 있다
된다.
Ⅱ. 서예의 정의
‧ 서예는 중국문화권에 속하는 동양민족의 특수한 평면 예술이다.
‧ 종이, 붓, 먹, 벼루 등을 재료로 하여 인간의 심혼과 개성을 문자의 점과 선으로 표현하는 예술이다.
‧ 만인에게 공감을 주는 좋은 글씨를 일단 書라고 생각할 수 있고 이 書를 익히고 닦는 과
춤, 수족 상응, 타악기 반주, 굴신, 踏地
2. 삼국 시대의 춤
1) 고구려의 춤
* 지서무, 호선무 - 바람처럼 빙빙 돌기
* 무용총 벽화, <구당서>, <통전> - “악공인은 붉은 비단 모자에 새 깃으로 장식, 노란 빛깔의 큰 소매에 붉은 비단 띠를 띠고, 몹시 넓은 바지를 입고 붉은 가죽신에 오색 끈을 한다.
Ⅰ. 개요
미술교육은 미술의 소비자를 기르는 교육이므로 삶 속에서의 미술을 발견하고 이해하며 환경의 시각적 측면들을 개선하도록 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미술의 이해 교육이 중요한 것이다. 이러한 미술 이해 교육은 표현이나 감상과 따로 분리되어 지도되는 것이 아니며 서로 밀접한 관계
서예는 중국에서 한자를 수용한 기원전 2세기 무렵 시작되었다. 순수한 문화 교류의 차원에서 뿐 아니라 전쟁과 같은 특수한 상황에서도 중국의 서예는 끊임없이 우리 서예문화의 자극원이 되어 한국 서예를 형성한 토대가 되었다. 고구려 광개토대왕릉비의 글씨는 한국 서예의 기상을 보여주는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