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사기』는 삼국시대(BC. 36~AD. 935)와 그 이전의 우리 민족의 자취를 기록 한 책으로써, 한국인에 의해 기록된 가장 오래된 기록의 하나이다. 그 이전의 다른 기록들이 있었다고 하나 약간의 금석문을 제외한 다른 기록들은 지금 우리는 접할 수 없으므로 『삼국사기』는 단연 독보적인 존재이다. 그
부분으로서 역사적 인물에 대한 평가와 비판이 아울러 나타난다. 『삼국사기』 열전에서는 다양한 인물들을 선택하고, 그들의 행적을 서술하면서 사건의 현장을 실감나게 표현했다. 그러므로 사람의 일생에 대해서 구체적인 관심을 가지고 그 서술방식을 갖가지로 모색한 열전은 역사와 문학의 거리
Ⅰ. 서론
고려 전기 한문학은 광종 때 과거제도가 실시되면서 본격적으로 발달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었다. 즉 광종 9년(958)에 시, 부, 송, 책 등을 위주로 하는 과거제도가 실시되면서 시장학이 크게 일어났으며 그 가운데 시문학이 크게 융성하게 되었다. 특히 고려 중기에 이르게 되면 김부식과
고구려 평강왕(平岡王, 平原王) 때에 이름을 온달이라고 하는 마음이 착한 사람이 있었다. 그는 용모는 괴상했으나 속마음은 밝아 홀어머니를 걸식으로 봉양하며 살고 있었다. 그 때의 평강왕의 딸로서 평강공주가 있었는데 어려서 몹시 울어, 부왕이 자꾸 울면 온달에게 시집보내겠다는 농담을 하곤
◉ 작품내용 분석
「어디서 무엇이 되어 만나랴」는 1970년 7월 『현대문학』을 통해 발표한 최인훈 희곡중 첫 작품으로 「삼국사기」열전의 「온달전」을 소재로〈온달과 평강공주〉설화를 패러디한 작품이다.
이 작품을 최인훈의 희곡적 특성으로 해석해서 설화와 희곡과의 비교, 극 공간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