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유방식보다는 자연의 변화현상에 순응하며 살아가는 소박한 삶의 모습과 신분적 차별이 구체화되지 않고 평등하며 이념의 과잉에 물들지 않은 소박한 사유방식을 말할 수 있다. 둘째, 은 대의 상황에 대해서 자연에 대한 소박한 이해보다 귀신을 섬기고 조상을 숭배하는 종교적 사유방식의 추상화와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 제논(Zenon of Elea)이 제시한 역설이다. 아킬레스가 자신보다 몇 발짝 앞서서 출발한 거북이를 영원히 따라잡을 수 없다는 제논의 역설은 사실상 아킬레스와 거북이의 운동을 운동 그 자체가 아니라 운동의 공간적 궤적으로 이해한 데서 온 혼란이다. 왜냐하면 운동의 궤적은 동질적
고대의 인간들은 자신을 압도하였던 자연을 먼저 이해하고 자연에 적응하거나 개척하는 것이 생존을 확보하는 지름길이였기에 중국도 이에 예외가 아니었다. 그렇기에 인간에 대한 인식보다는 자연에 대한 인식이 먼저 이루어졌었다.
중국 고대 초기에는 주체인 인간이 자연을 의인화의 방식으로
사유의 방식이 한국 서정시의 본질과 어떻게 관련되는 지를 헤쳐 냄으로써, 어떻게 한국 서정시의 형성에 기여하는 지에 대해 파악하는 것이 앞으로의 ‘구지가’ 연구에서 행해져야 할 과제일 것이다.
◈ 고대 시가에 대한 성기옥의 관점
김광순 외 15 명의 저자가 공동으로 저술한 “국문학개
고대 그리스에서 경험과학이 완성되지 못한 것은 ‘인간적인’ 지식과 감각적인 경험을 배제하고 ‘신적인’지식으로 직접적인 지식을 찾으려고 했던 파르메니데스의 영향이 매우 컸기 때문인데 그는 인간을 ‘아무것도 아는 것이 없는 것’으로 간주하며 이 생각을 크세노파네스에게서 이어 받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