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명은 기원전 4000~1000까지 많은 신화를 남겼는데 4000~2000 초반까지는 수메르인들이 그 후에는 바빌로니아와 앗시리아인들이 이곳에 살았다. 메소포타미아 문명의 초기에 주도한 수메르인들이 문헌을 남기고 문화를 발전시켰다면 바빌로니아와 앗시리아는 수메르문화를 계승하여 발전시켰다.
신화를 살펴보고 이스라엘의 창조와 어떤 유사점과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를 살펴보자
1. 고대근동 창조신화고대근동의 문서들이 발견됨으로 창조는 더욱 깊게 연구되었으며, 성서의 창조도 다른 견해를 갖게 되었다. 성서에 나타난 창조를 이해하기 위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고대근동의 창
), 1981, p.9.
이 지역은 원래 유목민인 셈족들이 살고 있었으나, 여러 민족들이 거쳐간 지역이기도 하다. 많은 민족들이 거쳐간 지역인 까닭에 다양한 창조 설화들이 존재하는데, 지금부터 고대근동 지방의 창조 설화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하자.
1. 수메르 신화 속의 창조 설화 - 엔키와 닌마흐
고대근동 지역과 중국 지역의 지리적 환경 차이 때문에 동서양의 용에 대한 관점이 달라졌다는 것이고, 나머지 하나는 동서양의 자연에 대한 태도의 차이 때문이라는 것이다.
우선 서양의 용은 고대근동 문명권의 신화 문헌에서 광범위하게 발견되는데, 영어 단어 '드래곤 dragon'은 그리스어 '드라콘 d
2. 메소포타미아 신화와 한국 신화의 유사성
▶ 인안나·두무지와 견우·직녀의 유사성
고구려 벽화 <견우직녀도>가 고대근동 지역에서 발달한 황도대와 십이성좌를 배경으로
엮어진 신화 그림이라고 추측됨.
1) 지위의 유사성
- 인안나 : 사랑의 여신 / 두무지 : 젊은 양치기
- 직녀 : 옥황상제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