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극에서 그 효과가 상황이나 사건에 비중을 둔 것을 객관적 희비극, 인물이 사물의 세계를 체험하는 방법에 의존하는 주관적 희비극, 사건의 객관적 상황이나 인물의 주관적 성질과의 관계에서 오는 상대적 희비극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 장에서는 고대 그리스의 비극을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의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들은 그처럼 모방의 역할을 예술과 연관시켜 사고했으며 이에 대한 숙고는 윤리적인 문제와 형이상학을 탐구하는 것으로 연장되었다. 왜냐하면 그들에게 있어 미(美)라고 하는 것은 우주의 질서와 조화를 드러내는 포괄적인 개념이었고 예술은 그러한 미의 구현체로 간주되었기
비극의 정의와 역사
비극이란 인생의 불행과 비참한 일을 제재로 하여 파멸, 고뇌, 죽음으로 끝맺는 극을 말한다. 이는 기원전 5·6세기경 고대그리스에서 발생했으며, 1·2세기쯤 지난 후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하여 그의 『시학』에서 정의되었고 이 책으로 말미암아 비극이라고 하면 의례히 그리스 비
Ⅰ.서 론
공연예술이해와감상 고대 그리스의 비극을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적 정리에 따라 설명하고, 이것이 현대의 연극까지 미친 영향에 대해서 논술하시오. 아리스토텔레스는 비극의 본질을 중심으로 정립된 시학에서 다음과 같은 핵심요소를 강조한다. 아리스토텔레스가 다음의 구성요소,
2.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적 정리
1) 정의
아리스토텔레스는 시학에서 비극이 어떤 것인가에 대한 고전적인 정의를 내렸는데 비극은 가치 있거나 진지하고 일정한 길이를 가지고 있는 완결된 행동의 모방이다. 쾌적한 장식을 한 언어를 사용하고 각종 장식이 작품의 상이한 여러 부분에 삽입된다. 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