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생을 임의로 선정 모두 473명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성별(남.여) ,학교(인문계.실업계), 학년(1학년. 2학년. 3학년)별로 구분하여 수업시간 수면행동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경기도 지역의 고등학교 중에서 인문계 3개교의 1,2,3학년 남학생 167명과 여학생 214명, 실업계 2개교의 1,2,3학년 남학
Ⅰ. 서론
학교교실에서 잠을 자거나 수업을 듣지 않는 학생들의 모습은 이제는 낯설지 않은 공교육 붕괴의 모습이 되어버렸다. 물론 특목고, 자사고에서는 우수한 학생들이 모여서 이런 현상이 나타나고 있지는 않지만, 일부 학교에 우수한 학생들이 몰리면서 일반 고등학교는 어려움을 겪고 있다.
*2. 놀이와 교육에 대한 이론적 탐색
호모 루덴스 = 유희하는 인간
‘유희’의 사전적 정의
놀이,장난스럽게 노는 것
비일상적, 비생산적, 무목적
놀이는 아동만의 것?
놀이는 청소년, 어른에게도 적용!
일상적, 생산적, 목적을 가질 수 있다
내적 동기화 + 즐거움
놀이 치료
Ⅰ. 고등학교의 교사문화
교사들은 나름대로의 독특한 생활양식과 행동양식을 가지고 있으므로 다른 집단에 비해 상대적으로 그 독자성이 강조되고 있는데 그곳에서 발생하는 행동, 태도, 이념, 가치 즉, 문화는 하나의 교사문화를 형성하고 있다.
1. 교사의 학교에서의 인간관계
학교교육이 효
Ⅰ. 가상교실
통신의 발달과 월드와이드웹의 등장으로 멀티미디어 정보에 접근하는 것이 더욱 쉽고 빨라짐에 따라 인터넷의 ‘가상교실’은 새로운 학습 환경으로 대두되고 있다. 실제의 물리적 공간이 아닌 인터넷의 가상공간에 존재하는 ‘가상교실’은 원격학습과 전통적 교실학습의 확장을 위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