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청산별곡〉에 대한 연구 자료는 매우 다양하고 많은 편이다. 고려가요 전체에 관한 연구에는 가장 활발히 논의되었던 기존 연구는 語句 解釋에 관한 것들이었다. 그 중에서도 양주동은 「麗謠箋註」에서 어학적 설명을 위주로 하여 작품의 내용을 해석하였다. 또한 김형규는 「古歌(謠)
Ⅰ. 고려가요(고려속요) 처용가의 유래
고려가요 처용가는『樂章歌詞』에 수록되어 전하는데 고려시대 궁중에서 행하여진 驅儺儀式에서 가창된 노래로『樂學軌範』<鶴蓮花臺處容舞合設> 條에는 <처용가>가 불려지는 상황에 대해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십이월 그믐 하루 전날 오경초에 樂師(악
1. 고려가요의 정의
주로 민중 사이에 널리 전해진 속요를 뜻한다. 넓은 뜻으로는 고려시가 모두를 포함하며 고려가사, 고려가요, 줄여서 여요, 또는 고려장가라는 이름으로 통한다. 그러나 좁은 뜻으로는 《한림별곡》 《관동별곡》 《죽계별곡》 등 한문계 시가는 경기체가 또는 별곡체라 하고, 《
Ⅰ. 고려가요(고려속요)의 어휘
고려가요 문면의 연구는 단어의 문제에서 시작하여 결국 다시 단어의 문제에 귀착된다고 할 수 있는 측면이 있다. 단어는 음운이나 문법에 비하여 조직성보다는 개별성이 강하여 추적에 한계를 느끼는 일이 드물지 않다. 이러한 상황이 오히려 집념을 자극하는 듯, 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