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려사≫의 범례에서는 세가와 지 그리고 논찬은 [원사]를 따른다고 하였다.
다음의 ≪고려사≫에 실려 있는 범례 5조를 보면 세가․지․표(表)․열전․논찬에 대한 서술원칙을 알 수 있다.
(1) 세가
세가의 편찬원칙으로 왕기(王紀)는 제후의 격에 맞는 세가로 하여 명분을 바로
고려사악지 연구
[高麗史 樂志 硏究]
- 《고려사》 악지의 구성 및 내용을 중심으로 -
차 례
1. 서론
(1) 《고려사》 악지 개관
2. 본론
(1) 《고려사》 악지의 구성 및 내용
1) 아악(雅樂)
2) 당악(唐樂)
3) 속악(俗樂)
가) 고려가요(高麗歌謠)
나) 삼국가요(三國歌謠)
3. 결론
(1) 《고려사》 악지의 의의
4. 참고
『고려사악지』 속악조
1. 고려사악지
「고려사악지」는 고려 세종 때 김종서(金宗瑞)·정인지(鄭麟趾) 등이 왕명으로 편찬한 『고려사』의 가요편(歌謠篇)이다. 1449년 기존의 『고려실록』을 바탕으로 한 기존 역사서의 수정작업을 포함한 대대적인 편찬작업에 착수하여 1451년(문종 1년) 8월에 세가(世
<시가작품지도론-과제>
《고려사악지》연구
-구성 및 내용을 중심으로
< 목 차 >
Ⅰ. 《고려사악지》 구성
Ⅱ. 《고려사악지》 내용
1. 서문
2. 아악
3. 당악
4. 속악
Ⅳ. 나가며
Ⅰ. 《고려사악지》 구성
《고려사악지》는 고려시대의 역사를 기술한 《고려사》 가운데 권70과 권71에 수록된 음악에 관한 기
『고려사』악지 속악편
-차례-
1. 들어가며
2. 『고려사』악지 속악편
3. 속악가사의 특성
4. 『고려사』악지 속악편의 구성 및 내용
5. 나가며
1. 들어가며
고려가요는 신라의 향가와 조선조의 시가를 잇는 교량 역할을 하여 한국시가사에서 중요한 위치에 있다. 그런데 고려가요의 중심이 되는 속요를 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