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에, 음악에 관한 일을 맡아보던 관아. 전악서를 고친 이름이다.
이 소장하고 있는 의궤와 악보를 정보하고 아울러 악률의 원리, 용법, 기타 악기, 예물의 형체, 제법, 무도의 절차를 도설하였다. 이러한 배경 아래 시간 예술로서 음악이 갖는 한계성을 극복하기 위해 악보, 악기 등을 문자와 그림으
목판인쇄(木板印刷)였다. 우리나라는 일찍이 고대부터 고도의 문화를 소유하였기 때문에 그러한 목판인쇄가 이미 신라시대(新羅時代)에 싹텄다. 그 중에서도 특히 불교전적(佛敎典籍)의 인쇄를 먼저 효시케 한 것은, 신라시대의 불교연구와 신앙 활동이 전국적으로 고조되자 그것이 대내적으로는 불교
인류가 문자를 가지고서 표현을 시작한 것은 아득히 먼 옛 시대의 일이다. 초기의 문자는 상형문자로서 표현하고자 하는 대상의 형체를 간략한 그림의 형태로 모사하여 만든 문자를 말한다. 상형문자가 나타난 지역은 모두 문명의 발생지인 지역과 연관이 깊다. 서기전 3100년경에 메소포타미아의 수메
목판․활자판을 비롯하여 근대의 평판․볼록판․오목판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우리나라의 초기 인쇄는 목판인쇄에서 비롯되었다. 그 시기는 경주불국사 석가탑에서 나온《무구정광대다라니경 無垢淨光大陀羅尼經》목판권자본이 751년 (경덕왕 10) 무렵에 간행된 점으로 미루어 그 이전
고려시대에는 우리나라의 인쇄술이 세계 수준보다 앞서 발달되어있었다는 것을 포함되어있다. 이에 고려시대의 인쇄술발달을 목판인쇄와 금속활자로 구분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Ⅱ본론
1. 인쇄술의 발명
지금으로부터 6만 6천년 전으로 연대가 밝혀진 단양 금굴의 코뿔소의 앞발뼈는 신기롭기만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