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사회과교육(수업, 학습)의 기본 방향
1. 원리와 법칙의 발견 및 적용
호기심과 동기유발은 사회과 탐구 학습의 출발점이며, 이는 어떤 현상을 접했을 때 현재 자기가 알고 있던 지식과 새로운 현상과의 관련성을 따져 보고, 새로운 의문을 느낄 때 왕성하게 일어난다. 따라서 학생들로 하여금 일상
원격교육의 형태는 온라인 재택 교육, 원격 영상 교육, CBM(Computer Based and Mediated) 기반의 멀티미디어 원격 교육 형태가 있으며, 각각의 방식은 멀티미디어의 사용정도와 컴퓨터의 기능을 어느 정도 효과적으로 사용하였는가에 따라 효과와 기능이 결정된다.
컴퓨터 매개 통신(Computer Mediated Communication)은
역사적 사건이나 현상을 말해주는 증거의 일부가 자료에 빠져 있을 경우 그 증거의 간격을 메우는 다른 사실들을 밝혀내는 보간(interpolation)과 종전과는 다른 새로운 관점에서 증거를 해석하는 대안적 해석이 포함될 수 있다. 앞에서 말했듯이, 역사적 탐구기능과 역사적 상상력은 사고 기능을 가리키는
역사적 의미론
㉠ 어원이나 명칭에 대한 의미 문제가 아주 일찍부터 논의되었음에도 학문으로서의 의미 연구(의미론)는 19세기 근대 언어학 시대 이후의 일이다.1825년경에 와서 독일의 라이지히에 의해 학문적인 체계를 갖추게 된다.
라이지히 : 베르린 대학, 할레 대학의 독일 고전학자. 그의 저술은
탐구 방법을 활용하여, 학습자 스스로 학습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흥미와 관심을 고려하여 개개인의 수준에 적합한 경험을 제공하는 효율적인 교수․학습 전략을 지향한다. 그리고 학교의 실정에 따라서 지역성과 시사성을 고려하여 지도한다. 사회과는 학습자의 성장 발달과 그들의 사회․문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