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작가에 비겨 그다지 한곳으로만 치우친 소설적 성격을 들어낸 것은 아니다. . 그의 문학 「꺼래이」는 식민지 황폐한 경제적 여건 때문에 간도와 시베리아 등지로 유랑하는 꺼래이(고려인들)의 고초를 그렸고, 「악부자」는 식민지 하의 궁핍의 실체와 비극적인 아이러니를 그리고 있다. 그중 백
고려 후에 이루어진 용어이다. 현재 일본에 의해 정착된 용어를 바로잡기 위한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고 그 예로 「한국화」라는 명칭의 사용을 들 수 있다.
Ⅱ. 한국근대 최초의 여성작가
나혜석은 한국 최초의 여성 서양화가로 1896년 명문 개화 가정에서 태어났다. 그녀는 그림에 뛰어난
여류문학이란?
다수(남성)가 아닌
소수(여성)의 문학
여류문학의 역사
공무도하가
- 최초의 여류작가(백수광부의 처)의 작품
태평송
- 신라 한시의 시작
고려시대
- 여성화자의 작품 있지만,
여성작가가 쓴 작품인지는 알 수 없음.
16세기
- 본격적으로 작가의식을 가지고 참
이 책에 나타난 주요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고려가 몽고, 즉 원나라로부터 치욕을 당한 것에 대해 반성하는 한 방법으로 부당한 사대주의에 저항하고 있다. 전집 권1에서 조정의 중신이 몽고어를 능숙히 구사할 줄 아는 역관 출신이라 해도 공식석상인 합좌소에서 역관의 통역도 없이 직접
작가의 경우 독서시장의 주요 고객으로 떠오른 중산층 여성독자들을 의식하는 경우 그들의 지적 수준과 취향을 감안할 필요가 있었다. 즉, 고상한 것을 좋아하나 삶의 근원을 건드리는 문제는 관심이 없고, 그렇다고 장삿속을 노골적으로 드러낸 소설은 거들떠보지 않는 그들의 이중성을 웬만큼 고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