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도자기 상감청자고려청자의 대명사인 상감(象嵌)청자는 대체로 12세기를 전후하여 만들어졌다는 설이 있으나, 북한의 발굴자료에 의하면 11세기 초 개성 진봉리에서 상감청자가 나왔다는 보고서가 있어 늦어도 11세기부터 만들어졌을 가능성이 있다.
상감기법은 문양을 파고 움푹이 패인 부분
고려시대(12세기)에 제작된 매병(도판1-청자상암운학매 매병․서울 전성우씨 소장)의 경우, 상단과 하단에 연꽃의 변형된 잎이 상감기법으로 그려져 있음을 알 수 있고 이것은 청자에 한정된 인용이 아닌 불상의 앙련좌와 복련좌, 사찰의 단청 및 조각, 가구, 복식 등 다양한 곳에 미적, 종교적 성향을
Ⅰ.머릿말
일반인들의 동의 여부와는 관계 없이 많은 미술사가들은 우리나라가 공예의 왕국이라는 민족적 자부심을 갖고 있다. 삼국시대의 금속공예, 고려의 상감청자와 나전 칠기, 조선시대의 목공예와 백자는 모두 제각기 한국 미술사의 빛나는 한 장을 차지하고 있다.
우리의 공예는 중국, 일본
Ⅰ. 고려청자의 기원과 발생
1. 고려청자의 기원
청자는 한국을 대표하는 여러 가지 문화유산중에 하나이다. 그중에서 고려시대의 청자가 유명하지만, 그 역사적인 유래나 기원은 아직까지 제대로 밝혀진 바가 없다. 청자가 가지고 있는 특유의 빛깔과 곡선의 미는 외국에서는 도무지 흉내를 내지 못
고려청자는 여러 세계 사람들도 으뜸으로 쳐주는 작품이다. 조상의 뛰어난 솜씨로 제작된 우수한 우리의 문화인 고려청자임은 모든 사람들이 인식하는 바이지만, 이러한 기술을 오늘날에 이어 되살리며 연구하려는 노력은 아직은 미비하다. 우리의 우수한 작품이기에 이것에 대한 이해는 현대를 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