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르기아스의 교육철학(교육사상)
모든 것을 다 의심하고 부정하게 된다. 그는 ‘진리란 없다’라는 말을 했는데 세부적으로 보면 존재하는 것은 없다. 있다 해도 알 수 없다. 알 수 있다 해도 전달할 수 없다. 그래서 그를 허무주의자라고 하고 그의 이론을 지식 부정론 또는 비존재론이라 한다. 하지
1. [고르기아스] 요약
1. 461A
당신이 연설가가 연설술을 부당하게 사용할 수도 있다고 하셨기 때문에 제가 그처럼 놀랐고 당신의 말이 앞뒤가 안 맞는다는 생각이 들어서 그렇게 말했던 겁니다. 제가 그렇게 여기듯이, 논박당하는 것을 이득이라고 여기신다면 논의를 계속하고 그렇지 않다면 논의와
고르기아스]는 ‘연설술’로 번역되는 레토리케를 주제로 시작하지만, 곧이어 정치와 도덕의 문제로 나아가며 삶과 행복의 문제에 관심을 기울인다.
[고르기아스]가 플라톤의 작품들 중에서도 가장 현대적이라는 평가를 받는 이유는 이 작품이 특히 연설술과 정치권력의 관계를 다루고 있기 때문이
권한을 신성한 기원에 대한 믿음으로 치장하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Ⅱ. 아테네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고르기아스
1. 개요
* Leontini의 대사 자격으로 아테네에 방문.
* Syracuse의 독재에 항거하기 위한 원조를 요청하기 위해 방문.
* Pan-Hellenism의 정신을 확산시킴.
* Empedocles의 제자로 알려짐.
1. 파르메니데스의 ‘존재와 무(非有 혹은 비존재)’ 사상에서 “오직 존재(존재자)만이 있고 무는 없다”고 한다. 이에 대한 세 유형의 증명을 서술하라.
파르메니데스는 존재의 징표들에 관해서 말한다: “존재자는 생겨나지 않고 소멸하지 않는다. 그것은 전체이고, 유일한 종류이고 운동하지 않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