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고구려는 19대 광개토대왕 시대에 만주 통구지방을 중심으로 하여 강력한 국가를 형성하였다. 광대한 지리적 풍토와 외세의 영향을 받아 길러진 늠름하고도 분방하며, 용맹스럽고 고구려인의 기상은 그대로 미술에 반영되어 패기에 찬 미술을 이루었다.
회화는 만주 집안현 통구 지방과 평
고분 문화의 연장선상에서 발달한 불교문화라는 것이다. 둘째는 아스카 문화의 근원을 중국 남북조 시대의 문화라고 보는 것, 셋째는 아스카 문화와 서구 문화를 연계 과장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들 교과서에서는 아스카 문화의 기원을 고분문화에 두고 있다. 즉 고분 문화의 발달 과정에 남북조의 불
Ⅰ. 머리말
고구려 고분벽화는 중국과 북한에 있어 그 거리 때문에 사람들의 관심이 적다. 벽화라 하면 수렵도에서 관모를 쓰고 말을 타고 사냥하는 사람이나, 무용총에서 특이한 복장을 하고 춤을 추는 사람을 기억할 뿐이다.
단순히 고분에 그려진 몇몇의 그림인 듯 쉽지만 그 속에는 그 당시 사
Ⅰ. 들어가는 말
‘부산의 역사’ 수업시간 과제를 위해 복천동 고분 박물관을 방문했다. 복천동 고분 박물관에는 고대 선사문화와 더불어 가야문화, 신라문화제가 전시 되어 있었다. 이 글에서는 우리 역사의 연혁과 문화재의 종류 및 분포를 알아보고 나의 느낀 점을 서술하려고 한다. 부산역사의
2. 야마토 정권과 고분문화
3세기말, 4세기 초에서 7세기 초까지의 시대를 고고학상에서는 고분시대, 문헌학상으로는 야마토정권 또는 야마토 조정시대라고 한다. 이시기에 기나이(나라 쿄토 오사카 지역)를 중심으로 전방 후원분형태의 거대한 고분이 축조되는데 이는 종전보다 커다란 권력을 갖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