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사성 등의 노련한 수법과 내용으로 미루어 그의 만년의 작품으로 보는 의견이 많다.
● <서유기>의 변천과정
<서유기>는 명대 중엽에 와서 중국 문학사상 가장 찬란한 장편 신마소설인 <서유기>로 완성되어 이 세상에 나오기까지 무려 7백여 년이라는 장구(長久)한 세월에 걸쳐 민간에서의 연마와 첨(
고사성을 가지고 있지 않다. 이와 같은 중국신화망실의 원인을 담달선(譚達選)은 《중국신화연구(中國神話硏究)》에서 다음과 같이 열거하고 있다. 담달선(譚達選),《中國神話硏究》(香港:商務印書館, 1980), pp. 6~10.
첫째, 중국 고대에는 신화만을 전문으로 기록한 책이 없었다. 고대신화가 본래 구송으
1. 중국신화의 특징
중국의 신화가 그리스나 로마 등 다른 민족의 신화 체계와 가장 큰 차이점이 있다면, 그것은 중국의 고대 원시 신화가 대부분 망실되어 부분만 남은 편단의 신화라는 것이다. 때문에 중국 고대 신화는 그리스 로마 신화같이 완정(完定)한 신화 체계나 고사성을 가지고 있지 않다.
고사성어에 대해 가르쳐 주실 때였다. 한문선생님께서는 고사성어에 대해 가르쳐 주실 때면 늘 그 고사성어가 유래하게 된 사정을 함께 설명해 주셨다. 광대한 역사와 땅을 가진 중국이니만큼 이야기의 소재는 다양했고 할머니에게서 옛날 이야기를 듣는 것만큼 항상 재미있었다. 잘 외워지지 않던 한
却說獻帝出宣平門, 突被亂兵阻住, 當由護駕諸臣, 探問來因。
각설헌제출선평문 돌피난병조주 당유호가제신 탐문래인
阻(험할 조; ?-총8획; zu?)住 [z?zh?] ① 저지시키다 ② 가로막다 ③ 방해하다
각설하고 한헌제는 선평문을 나와 돌파하다가 반란병에게 저지당해 어가를 호위하는 여러 신하가 온 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