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어부사시사에 대해서는 사적고찰, 대비연구, 율격연구, 배경연구, 강호가도, 장르문제, 어부의 세계 등 여러 가지로 이루어졌다.
김사엽은 <도학자의 가곡관>에서 고산가에는 사시의 천연기상에 따라 인과 물이 교응하는 유구함과 체념이 깃들어져 있고 완전히 중국사상을 탈피하지 못했어
고산 윤선도의 시조는 기교면에서 탁월하고, 특히 <어부사시사>는 시적 구성이 유기적으로 구조화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때문에 그의 시는 즉흥이라기보다는 주로 작흥에 의한 제작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아울러 그의 시조를 흔히 생활과 밀착되었느니, 또는 일상적이고 평범함 속에 아름다움을 찾는
고산구곡담의 절경을 대하며, 이것을 타인(벗,사람)과 함께 더불어 즐기고자 한다. 제 1연의 초장, 중장에서 고산의 아홉고비를 사람들이 모르더니 풀을 베고 살 곳을 정하니 사람들이 찾아온다고 하였다. 그런데 화자는 혼자 발견하여 들기는 것에서 머물지 않고 벗들을 불러 함께 즐기고자 한다.
타
벼과 포아풀아과 좀새풀속 좀새풀
[명사]<식물> 볏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높이가 60cm 정도이며 잎은 오그라들거나 넓적하다. 6~7월에 꽃이 원추(圓錐) 꽃차례로 피고 열매는 영과(穎果)로 8월에 익는다. 사료로 쓴다. 고산 지대에서 자라는데 우리나라의 북부 지방이나 제주도에
고산은 1587년(선조 20)에 서울에서 태어나 1671년(현종 12) 85세를 누리고 세상을 떠났다. 그는 정치적으로는 불우했으나 문학적으로는 뜻 깊은 한 평생을 살다 갔다. 그의 몸집은 작고 체질도 연약한 편이었으나 어려서부터 엄숙하고 단정한 몸가짐을 가진 꼬장꼬장한 선비로서 평생토록 《소학》을 손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