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 한탄과 안타까움으로 해석 할 수 있다. 이것은 율곡이 인생과 자연에 대한 관조를 통하여 보편적 진리를 발견하고 자신의 삶을 그것과 일치시키는 과정에서 많은 일반 사람들이 쉽게 깨닫지 못하는 것이기에 홀로 가는 외로움을 수반하게 될 수밖에 없는 것이다.
두 번째 태도 ...성리학적 관점
어디인가? 관암에 해가 비치는데 잡초가 우거진 들판에 안개가 걷히니 원근의 풍경이 그림같이 아름답구나. 소나무 숲 사이에 솔통을 놓고, 벗들이 찾아 올 것이라 생각되어 멀리 바라본다고 하였다.
(3) 이곡(二曲)은 어드매고 화암(花巖)에 춘만(春滿)커다
벽파(碧波)에 곳츨 띄워 야외(野外)에 보내
구분할 수 있다.
서문, 시화에 뛰어난 신사임당은 이이의 초기 교육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이이는 8, 9세부터 신동으로 소문이 났고, 1548년(명종 3) 진사시에 합격하였다. 16세에 어머니가 별세하자 3년 상을 치른 뒤 19세에 금강산에 입산하여 불교를 공부하고, 선학을 수행하여 학문의 시야를 넓히고
구이든 간에 무엇을 배울 것인가의 문제는 이미 자명한 실천명제로서 그들 앞에 놓여 있다. 고인의 길을 따르는 배움의 길은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필연의 문제인 것이다.
其四
당시(當時)에 녀던 길흘 몃 할을 버려 두고
어듸 가 다니다가 이제아 도라온고?
이제야 도라오나니 년듸 마음 마르
글)'을 지어 뜻을 세우고 각오를 새롭게 하였다.
(2) 율곡 이이의 사상
율곡은 사상적인 조예 못지않게 문학에 대한 조예 또한 깊었으며, 사상적으로 한국의 유학사상을 집대성하였을 뿐만 아니라 문학적으로도 한국의 유교문학이론을 체계화하였다.
1) 문학의 정의 : 문이형도(文以形道)