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몽주의가 출현하게 되는데, 이것 역시 합리적 사유로서 불명확하고 혼란한 모든 잔재를 일체의 생활과 지식에서 제거하려고 한 움직임이다. 계몽주의자들은 명확하고 명석한 합리적 이성에 의해서 세계와 삶을 인식하고 조정하려고 했으며, 자연적인 것과 이성적인 것을 동일성(同一性)의 원리 속에
전쟁과 관련한 휴머니즘을 드러낸 걸작이 프란시스코 데 고야의 <1808년 5월 3일>이다. 1808년 나폴레옹의 군대가 스페인으로 진군해 왔을때 스페인민중은 탐욕스런 재상 고도이의 학정에 질린 나머지 나폴레옹을 구세주로 여겼다. 그러나 나폴레옹 군대는 기대와 달리 스페인의 동맹군이 아니었다. 그들
계몽주의의 핵심은 이성과 경험주의였다. 이를 우주에 대한 지식을 획득하고 인류의 발전을 증진시킬 유일한 수단으로 믿었다. 이 시기는 이성의 시대였으며 휴머니즘이 지배한 시대이다. 이 시대에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한 양대 정치․사회적 격변으로는 미국의 독립전쟁(1775년-83)과 프랑스 혁명(1
작가
<프란시스코 고야>
프란시스코 고야는 18세기 후반에서 19세기 초반에 걸쳐 활동한 스페인 출신의 화가이다. 보통의 화가들과는 달리, 그는 귀족층의 후원을 얻었고 그것을 유지해가면서 평생 성공적인 삶을 살았다. 고야는 후에 심한 병을 앓았는데, 그 후유증으로 청력을 잃게 된다.
나폴레옹의 안마당 밑에 지은 지하 구간 위에 자리 잡고 있다. 작은 피라미드들과 접해 있는 이 거대한 구조물은 박물관의 별관과 연결된 아래의 중앙홀로 빛을 전달한다.
피라미드는 더 작은 채광창과 더불어 넓은 지하 공간 중에서 겉으로 드러나는 유일한 구간이다. 가느다란 강철 타이로드로 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