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유발효과에 해당
총산출액 기준 노동생산성의 역수
취업계수↓ → 노동생산성↑
취업유발계수
특정 부문 상품에 대한 최종수요 발생시 경제 전체에서 발생하는 고용창출효과
최종수요 발생시 직·간접 고용유발효과에 해당
간접고용유발률
=간접유발효과(취업유발계수-취업계수)/취업계수
*우리나라의 여가산업 현황
1. 여가산업 현황
여가공간산업, 여가용품산업, 여가서비스산업의 여가산업 규모를 추
정한 결과 2006년 여가산업의 규모는 71조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2005년 기준의 여가산업 규모 63조에서 12.2%가 증가한 수치로 두 자
리 수의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여가산
효과를 영역별로 볼 때 아직까지 생산유발효과의 산업평균(1.08647)보다 대체로 낮게 나타났으며, 부가가치유발효과의 산업평균(0.02148)과의 비교에서는 컴퓨터 및 주변기기 와 문화오락서비스 영역에서 높게 나타났고, 고용유발효과의 산업평균(0.0147)보다는 대체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 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