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말기의 학자, 문장가. 본관은 경주(慶州), 자는 고운(孤雲), 혹은 해운(海雲)최치원 선생은 경주 사량부(沙梁部) 출신으로 원성왕의 원찰인 숭복사(崇福寺)창건에 관계한 견일(肩逸)의 아들이며, 신라 골품제에서 6두품(六頭品)으로 신라의 유교를 대표할만한 많은 학자들을 배출한 최씨가문출신으로
1.최치원의 생애와 시대적 배경
고운최치원(857~950?)은 경주 최씨로서 자는 孤雲․海雲․海夫․弘雲등 이라 하며 후세인들이 그를 높여 유선이라고도 불렀다.
당시의 상황은 구질서가 무너지고 새로운 체제의 도래를 기다리는 혼돈 속에서 극도로 복잡다단했던 시기였다. 사상적으로는 儒&
고운의 시 세계
1. 자신의 위치, 신세한탄
(1) 陳情上太尉詩 생각을 펴 태위께 올림
海內誰憐海外人 뉘라서 외국 사람 가엾게 여겨 보살펴 주리,
問津何處是通津 묻노라, 어디메가 내가 갈 나루로 통하는지.
本求食祿非求利 본디 녹을 구했을 뿐이요 이익을 구한 것은 아니었으며,
只爲榮親不爲
3. 고운최치원
3-1. 최치원의 생애
신라 6두품 지식인들의 중심이 되고 가장 알려져 있는 것은 최치원이다. 그는 문학사, 사상사, 종교사, 정치사 등 여러 분야에서 많은 명성과 업적을 남겼다. 최치원의 생애는 삼국사기 열전에도 자세하게 나와 있을 정도이다. 자는 고운이며 어려서부터 총명하고
최치원의 난랑비 서문에 언급된 바에 따라면 화랑도의 기본 사상에는 민족 고유의 풍류도와 유․불․선의 사상이 포함되어 있다. 충효, 신의, 용기, 자비의 덕목을 익힐 것을 계율하는 세속오계는 그 구체적인 덕목이라 하겠다.
신라가 삼국을 통일한 이후 신문왕 2년(682)에 국학이라는 관학이 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