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현又玄 고유섭 (1905.2-1944.6)
미학과 미술사를 국내에 뿌리내린 최초의 미학자
인천 중구 용동에서 태어남
‘의성사숙’에서 한학의 기초를 닦음
3·1운동, 인천 만세시위에 참여
보성고등보통학교: ‘한용단’에서 문예부 활동
경성제국대학: ‘문우회’에서 다양한 문학작품
1930년 경성제국대학
2 청화백자매죽문호
이 작품은 중국 원말명초의 청화백자가 조선 왕조에 도입되어 새롭게 발전하는 과정을 잘 보여주는 것으로, 유례가 극히 드문 초기 청화백자 가운데서도 크기나 문양, 청화발색 등 모든 면에서 단연 발군인 최고의 명품으로 꼽히는 항아리이다. 높직한 구연부에 풍만한 어깨, 급히
우리 선조들이 그 시대를 살면서 지혜로움을 남겨놓은 것이 문화이며 삶의 모습과 기쁨과 슬픔을 표현하여 놓은 것이 예술이다. 이것을 우리는 문화재라고 한다. 문화재는 유형문화재와 무형문화재로 구분한다. 유형문화재는 우리 선조들이 생활에 필요했던 부분들의 형태로 만들어 전해 온 부분이며
야나기와 한국의 근대 미술
― 고유섭의 미론을 중심으로
목차
1. 들어가는 말
2. 고유섭 이전의 한국 미술사학
2-1. 일제 관학자들의 미술사학
2-2. 야나기와 기타 외국인들의 미술사학
3. 又玄 高裕燮(1905-1944)의 미술사학
3-1. 고유섭의 생애와 시대적 배경
3-2. 고유섭과 그의 학문적 배경
3-3. 고유섭의 한
고유섭, 윤희순, 최순우, 김원룡, 김영기, 서구의 맥큔, 콤페츠 등이 일반적으로 알려 지고 있다. 상기한 사람들은 한국의 미를 애상의 미, 자연의 미 - 야나기 무네 요시 -, 무기교의 미, 寂照의 미 - 고유섭 -, 청초미, 선의 미 - 윤희순 -, 소박과 선의 미, 정적과 온아의 미 - 최순우 -, 자연의 미, 천성의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