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정음 초기 문헌들의 고유어 표기는 문헌에 따라, 또는 같은 문헌 내에서도 많은 차이를 보여준다. 이 표기법의 차이는 훈민정음 해례 등에 그에 대한 명시적 규정이 없는 데에서 그 일차적 원인을 찾을 수 있다. 사실 훈민정음에서 규정하고 있는 것들의 대부분은 새로운 자모의 운용에 관련
고유어란 일반적으로 우리가 옛날부터 사용하여 온 순수한 우리말을 일컫는다. 또한 고유어는 우리 국어 어휘의 기본 바탕을 이루는 것이며, 국어 순화 운동의 핵심목표가 한자어, 외래어 대신 순우리말을 사용하자는 것이기도 하다. 이 보고서에서는 고유어가 국어 어휘 체계 속에서 차지하는 위치와
Ⅰ. 작품개관
<관촌수필>에서 ‘관촌’은 작품의 배경이 된다. 이 작품은 6·25전쟁 직후 충청도의 관촌(冠村)마을을 작품의 배경으로 전쟁과 근대화의 물결에 휩쓸려 해체되어 가는 농촌사회의 세태를 사실적으로 그리고 있다.
또한 굳이 ‘수필’이라는 명칭을 쓴 것은 작가의 개인적인 의도가 게재
1990년대를 대표하는 작가 중의 하나인 김소진은 34해의 짧은 생을 살고 떠났다. 김소진은 90년대 다른 작가들이 화자나 인물의 내면묘사와 갈등에 치중하는 것과 달리 이야기 속 인물의 주변상황과 사회적인 구조 등에 비중을 둔 리얼리즘적 작가라고 할 수 있다.
그는 “나의 소설은 기억에다 살을
접두사와 접미사로 나뉜다.
예를 들어 접두사 ‘짓-’의 경우
짓누르다, 짓밟다, 짓이기다, 짓찧다, ……
들의 여러 말에 붙어서 사용되어 ‘함부로’ 또는 ‘흠씬’의 뜻을 더한다.
또한 접미사 ‘-질’의 경우
‘선생질, 도둑질, 바느질, 칼질, 톱질, ……
과 같은 여러 말에 붙어서, 그 여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