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 시가에서는 사대부 문인들의 텍스트가 반복 채택되었으며, 고려가요의 경우에는 전 시기에 걸쳐 상저가와 청산별곡만 실렸다는 점(심화 문학 과목 제외)도 기억해 둘 만하다. 5차 교육과정기 이후 새롭게 추가된 관점으로 언어 활동과의 연계가 있고, 7차 교과서에서는 생활사적 관점이 제재 선정
Ⅰ. 개요
우리나라의 문학작품, 특히 한국의 근대시를 전부 읽는다 하더라도 4주일밖에 걸리지 않는다는 이야기가 있다. 이 이야기인 즉, 그만큼 우리의 문학유산은 양적으로 빈약한 것이다. 이런 시들을 비교적 많이 접할 수 있는 문과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근대시의 고전이라
문학도(文學徒), 비평가나 연구자, 일부 학생과 직장인주부 등등 전부가 아닌 일부였다. 평범한 농민이나 노동자는 대개 거기 없었다. 대다수 민중(또는 대중)이 즐긴 것은 시가 아니라 유행가였고 소설이 아니라 드라마였다. 다시 또 한 세대가 지난 지금의 상황이 어떠한지는 길게 말하지 않겠다. 비평
문학적 삶과 학교에서의 문학교육, 그 거리 또한 예의 청소년과 기성세대의 거리만큼이나 멀리 떨어져 있다. 그러한 단절에, 교사도 학생도 너무나 익숙해져 있다. 그 속에서 오로지 ‘점수’를 위해 문학을 공부하는 것이고, 입시가 끝나는 순간 학교에서 배워온 문학과는 영이별을 고하게 되는 것이
서론
《계축일기》(癸丑日記)는 조선시대 수필형식의 기사문(記事文)으로, 《서궁록(西宮錄)》이라고도 한다. 1613년(광해군 5년) 선조의 계비인 인목대비(仁穆大妃) 폐비사건을 시작으로 하여 일어난 궁중비사를 중후한 궁중어로써 사실적으로 서술한 글로, 묘사보다는 서술에 중점을 두고 있어 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