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은 이것이 지니는 문제를 파헤치고 그것의 대안적 전망을 끊임없이 탐색해 왔다고 말할 수 있다.
고전문학도 인문학의 한 부문을 차지하고 있다. 고전문학의 연구전망이 오늘날의 학문적 주류의 폐해를 극복하는 대안을 모색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그런데 시간적으로 지나간 시점에서 바라보
고전소설의 내용 중 ‘복수’라는 주제는 그리 흔치 않다. 소설의 교훈적 목적에 비추어 많은 주제는 오히려 ‘복수’보다는 ‘은혜갚음’쪽을 택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런데 <김학공전>은 한 사람의 일생이 오로지 복수에의 집념으로 이어지고 있는 것이 매우 특징적이다. 따라서 인물이 행하는 ‘
문학만의 특징이 아닌 전 세계적으로 보편화되고, 빈번하게 사용되는 주제이다. 이러한 주제는 선과 악의 대립구조가 분명할 때 독자에게 가장 효과적으로 전달될 수 있다. 따라서 권선징악의 주제를 표명하고 있는 문학에서는 선인과 악인이 등장하여 대립한다. 대표적인 고전소설로는 ‘흥부전’,
소설에는 조신설화 이외에 몽자류 소설의 효시인 임제의 <원생몽유록>, 남영로의 <옥루몽> <옥선몽> 등이 있다.
의 효시가 되었으며, 이광수의 ‘꿈’ 에 영향 을 끼친 신라시대의 작품이다.
2. ‘조신의 꿈‘ 전형적인 감상과 주제
- 전설은 특별한 지혜와 능력을 갖추지 못한 보통 사람이 장애
Ⅰ. 서론
현재 우리나라 국어과 고전소설 교육은 교육과정상의 목표보다 소설의 주제 분석이나 작품 그 자체를 암기하고 분석하는 데에 치중해 있다. 그러나 고전문학 교육은 단순히 작품을 읽고 해석하는 일에 치중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가 고차원의 기능을 발휘하여 문학 작품에 내재되어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