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을 단순한 옛것과 구별시켜주는 요인이 되는 것을 넘어서서 우리에게 고전이 매우 교훈적일 수 있음을 의미한다 하겠다. 국어교육에서의 고전문학교육도 기본적으로 고전의 이런 교훈적인 면과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제까지 학교교육에서의 고전문학교육은 문학은 즐기면서 자
Ⅰ. 들어가면서
고전문학에 대한 학생들의 불만과 외면은 문학교육에 있어서 오랫동안 문제시 되어 왔다. 어려워서 기피하고 기피해서 더 어렵게 되는 악순환이 심화되고 있음은 여러 번 보고된 바 있는, 공공연한 사실이다. 교육과정내용은 학습자의 입장에서 꾸준히 개정되어 왔지만, 고리타분하
고전산문 연구와 국어교육의 ‘행복한 만남’을 위해 준비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대학에서의 ‘연구’와 중등학교에서의 ‘교육’간의 긴밀한 관계를 인정해야 한다. 또한 문학과 인문학 안에서도 가장 문제가 심각하고, 대학에서부터 점점 그 입지가 좁아져 가는 ‘고전문학’에 대해 관심을
1. 머리말
문학작품이란 작가의 정신이 그 작가가 살았던 시대의 역사적, 정치적, 문화적 배경 등과 상호작용하여 산출된 것이다. 즉 작품은 작가가 의도적으로 세운 목표와 작가에게 주어진 역사적, 사회적 여건이 서로 교차하는 지점에 위치하여 생산되는 것이다.
문학교육은 문학작품이 생산
가르칠 것인가
1.「춘향전」에 들어가기 전
본격적으로「춘향전」을 배우기 전에 학습자로 하여금 우리가 고전문학을 배워야 하는 이유와 많은 고전문학 중「춘향전」을 배우는 의의가 무엇인지 알도록 해야 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학습자는 수업에 더욱 적극적인 흥미와 관심을 보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