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필자는 장면구현방식 문제가 고전소설의 양식적 특성과 문학성을 해명함에 있어 의미있는 역할을 할 수 있다는 판단 아래 <정수경전>을 텍스트로 삼아 그 장면구현상의 기본적인 특징을 살펴보고 그 의미를 다각적으로 검증하였다. 그 결과 설화와는 변별되는 소설 고유의 양식적 특성이 어
Ⅰ. 서론
소설 양식을 통한 국어교육의 한 방법을 모색해 보는 성격을 지니고 있다. 그래서 소설의 양식적 속성 일반을 전반적으로 다루기보다는 학생들에게 가장 친숙한 것으로 판단되는 플롯과 시점의 경우만을 예로 들어 살펴보았다. 그리고 그 초점을 ‘소설의 읽기’라는 방법적 개념에 두고 한
성격: 교훈형, 훈계형
갈래: 일월설화(해와 달의 기원 설명)
주제: 징악(권선은 찾아볼 수 없음), 사람은 위기에 처할 때 신을 찾게 된다.
개요: 해와 달이 생기게 된 유래를 설명하는 설화이며, 비유적 성격을 띠고 있다.
2. 줄거리
- 호랑이가 떡 팔던 어머니를 잡아먹음.
- 오누이가 사는 집에 찾아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도 그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생각된다. 현대인들의 과학적이고 합리적이라고 자부하는 사고방식으로 해결할 수 없는 사회적인 문제가 때로는 허무맹랑하게만 보이는 곳에서 해결의 실마리가 보이기도 한다는 것이 새삼 생각나게 하는 작품이었다는 말로 마무리를 하고 싶
특히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우리정신을 은연중에 지배하고 더 나은 문명을 이룩해 나아가는데 원동력으로 작용할 수 있는 영원한 생명력을 가진 것에 대한 가치를 인식하고 이를 보존하여 재생 시킬 수 있는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데 그 대표적인 것 중에 하나가 바로 ‘고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