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한국고전소설을 본격적으로 소개, 연구하기 시작한 것은 20세기 50년대이다. 이때는 중화인민공화국과 대한민국 사이에 아직도 접촉이 없었다. 이와 반대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과의 접촉이 극히 많을 뿐만 아니라 그 관계는 “피로써 맺어진” 친밀한 관계였다. 정치적인 왕래에 따라
Ⅰ. 서론
필자는 장면구현방식 문제가 고전소설의 양식적 특성과 문학성을 해명함에 있어 의미있는 역할을 할 수 있다는 판단 아래 <정수경전>을 텍스트로 삼아 그 장면구현상의 기본적인 특징을 살펴보고 그 의미를 다각적으로 검증하였다. 그 결과 설화와는 변별되는 소설 고유의 양식적 특성이 어
Ⅰ. 서론
소설 양식을 통한 국어교육의 한 방법을 모색해 보는 성격을 지니고 있다. 그래서 소설의 양식적 속성 일반을 전반적으로 다루기보다는 학생들에게 가장 친숙한 것으로 판단되는 플롯과 시점의 경우만을 예로 들어 살펴보았다. 그리고 그 초점을 ‘소설의 읽기’라는 방법적 개념에 두고 한
소설의 적강 모티프는 신화에서 비롯된 서사의 원형 가운데 하나라고 할 것이다.
영웅소설에서 곧바로 주인공의 적강이 제시되는 것은 아니며, 늦도록 자식이 없어서 한탄하다가 기자치성(祈子致誠) 임신과 출산에 대한 생리학적인 지식이 부재했던 조선시대에는 한 생명의 출생이 신의 점지에 의해
소설에 대한 접근을 시도한 경우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분류는, 그 기준이 임의적이며 주관적이어서 변별력이 떨어지는가 하면, 하위 분류에서 작품을 어느 한 쪽으로 귀속시키지 못하는 등의 한계가 있다. 그것은 작품에 따라 적용되는 기준 이헌홍, ꡔ고전소설강론ꡕ, 세종문화사, 1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