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한국시가는 오랫동안 음악과 긴밀한 관련을 맺고 있었다. 많은 고전시가 작품들이 음악과 결합되어 가창되었고, 또 ‘노래하기 위한 시’로서의 성격을 지닌 작품도 적지 않았다. 이 때문에 그 형식에 대한 연구가 음악(歌唱)과의 관련을 떠나서는 거의 불가능하다는 인식과 주장이 널리 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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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고전시가(고전시가문학)의 형식
1. 운
韻이란 ‘소리의 일치’라는 音響的 현상에 바탕을 두어 동일한(또는 유사한) 소리의 반복을 통해 쾌감을 주고, 그 소리들의 音相 효과로써 시의 情調나 분위기를 조성하여 시상을 강화하는 등의 효과를 불러일으키는 장치이다.
Ⅰ. 고전시가와 시가문학
원시시대 豊饒祭儀의 현장에서 행해지던 종합예술에서 발견할 수 있는 것이 우리 시가문학의 초기 형태다. 그리고 그 시대의 노래는 대체로 그 기능이나 효용성의 면에서 ‘열린’ 노래들이었다. 특별한 용도의 노래들이 별도로 존재했었다고 생각되지 않기 때문이다. 악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