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고전시의 중심축-
와카는 『만요슈[万葉集]』에서 「화답하는 노래(和ふる歌)」의 뜻으로 사용되었으며, 헤이안[平安]시대 이후부터는 한시(漢詩)에 대응하는 「야마토우타[倭歌, 大和歌]」즉 일본노래라는 뜻으로 사용되어 왔다.
와카라는 명칭이 상징적으로 나타내고 있듯이, 와카는 일본을
I. 서 론
가사는 시조와 더불어 조선조 사대부 시가 문학의 양대산맥을 형성했던 작품이다. 시조가 단형의 시가였다면 가사는 상대적으로 장형의 시가인 것이 특징이다. 가사는 성격이 복잡하다. 가사는 시조와 함께 조선조 문학의 쌍벽으로서 일제시대까지 면면히 창작, 향유되어온 우리 고유의 문
I. 서 론
국문학의 갈래에 있어서는 문학작품을 생활 반영의 특성과 형상방법에 따라 서사적․서정적․극적 종류로 나누고 있다. 또 갈래별 서술에서는 한 갈래의 하위 영역들에 따른 작은 갈래의 생성에서 소멸까지의 현상을 충실히 기술하려는 태도를 중요시하였다. 특히 시가에서는
시대적인 상을 그대로 대변해 주는 귀중한 문학작품이라고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고전시가론3공통) 1. 가사의 발생 과정을 요약·정리하시오.(20점) 2. 가사의 변모 과정을 전기(임진왜란 이전)와 후기(임진왜란 이후)로 나누어 정리하되, 반드시 구체적인 작품을 거론하면서 상세히 서술하기로 하자.
**고전시가론
*1강. 제1장 총론
1.1. 고전시가의 개념 (p.2~)
1) ‘고전’의 개념
① ‘현대’와의 대립적 관계 속에서 의미를 지닐 수 있는 상대적 개념
② ‘고전’에는 ‘오늘날’과 쌍관항을 이루는 ‘옛날’이라는 뜻의 시간개념도 포함되나 가치개념이 더 강함
③ 한국적 특수성에 의해 의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