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고전시의 중심축-
와카는 『만요슈[万葉集]』에서 「화답하는 노래(和ふる歌)」의 뜻으로 사용되었으며, 헤이안[平安]시대 이후부터는 한시(漢詩)에 대응하는 「야마토우타[倭歌, 大和歌]」즉 일본노래라는 뜻으로 사용되어 왔다.
와카라는 명칭이 상징적으로 나타내고 있듯이, 와카는 일본을
시대적인 상을 그대로 대변해 주는 귀중한 문학작품이라고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고전시가론3공통) 1. 가사의 발생 과정을 요약·정리하시오.(20점) 2. 가사의 변모 과정을 전기(임진왜란 이전)와 후기(임진왜란 이후)로 나누어 정리하되, 반드시 구체적인 작품을 거론하면서 상세히 서술하기로 하자.
**고전시가론
*1강. 제1장 총론
1.1. 고전시가의 개념 (p.2~)
1) ‘고전’의 개념
① ‘현대’와의 대립적 관계 속에서 의미를 지닐 수 있는 상대적 개념
② ‘고전’에는 ‘오늘날’과 쌍관항을 이루는 ‘옛날’이라는 뜻의 시간개념도 포함되나 가치개념이 더 강함
③ 한국적 특수성에 의해 의미가
고전시가론
Ⅱ. 경기잡가
지역 및 지방적인 가락소리에 따라 경기잡가서도잡가남도잡가로 구분하는데 경기잡가는 서울·경기도 지역에서 불리는 잡가를 말한다. 경기잡가는 12잡가와 휘모리잡가로 나뉜다. 12잡가는 다른 속요(俗謠)보다 사설이 길다는 뜻에서 긴잡가라고도 부르는데, 입창(立唱)은 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