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의 전모를 파악할 수 있는, 일종의 단서나 암호 역할을 할 수밖에 없는 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그러나 이 노래들의 잔존은 우연한 사건에 지나지 않는다. 그러므로 이것들만 가지고 이 시기 고전시가의 전모를 파악하려 한다는 것은 대단히 위험한 일이다. 이것들이 다양한 노래 장르들 가운데
고전시가를 이해하는 것은 작품을 감상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만, 장르의 특징을 이해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고전시가는 각 시대를 대표하는 갈래들을 갈래별 이론, 사회적 상황 등과 관련지어 체계적으로 정리해 두어야 한다. 즉, 교과서에 수록된 작품을 중심으로 국문학사의 흐름에 따라 문학사
고3은 미명하에 대입제도와 각종규제로 지난 3년간 제대로 된 모의고사 한번 접해보지 못했다. 특기 하나만 있어도 대학 간다는 말에 순진한 학생들은 믿고 따랐는데 이제 와서 무턱대고 수능을 어렵게 출제를 하면 도대체 이 학생들은 어떻게 하란 것인지 답답하게 생각된다. 있는 실력도 제대로 발휘
고전문학도 인문학의 한 부문을 차지하고 있다. 고전문학의 연구전망이 오늘날의 학문적 주류의 폐해를 극복하는 대안을 모색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그런데 시간적으로 지나간 시점에서 바라보는 것이 복고적인 반복으로 나타나서 새로운 것이 전혀 없어 보이는 것 같아 보이지만 때로는 신선한 안
동동에는 송도사가 많다. 대개 선어를 본따서 지은 것이기 때문이다)”라는 기록에 특히 주목한 것으로 ‘선어’를 예부터 내려오는 무가의 언어로 본 것이다. 이 주장은 고전시가를 연구함에 있어 구전(口傳) 당대 혹은 정착 당대에 그 작품에 대해 널리 퍼져 있던 이해를 중시하는 태도이다. 박혜숙(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