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론들이 현대시 연구자들에게 수용되어 현대시 역시 다양한 시각에서의 접근이 이루어졌으며 다양한 연구성과를 만들어내었다. 결국 이러한 비평이론의 도입과 현대시의 분석은 어떤 방법을 통해 작품에 접근하였을 때 가장 본질적인 해답을 얻어나갈 수 있는가에 대한 고민으로 이루어진 것이다.
번역되면서 ‘semantics’라는 술어가 나타난 것이다. 어휘 의미의 연구와 관련된 학문을 가리키는데 이 술어 이전에 라이지히가 소개한 ‘semasiology’라는 술어가 있었다. 두 술어가 경쟁하여 사용되다가 ‘semantics’의 승리로 끝났다. 그리하여 1950년대 이후에는 이 술어가 언어 의미의 연구를 위한 학문
이 글에 적서차별의 부당성에 대해서 자세히 말하고 있다. 《홍길동전》은 유재론에서 제기한 문제를 소설적으로 대변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박기석 외, 『한국 고전문학 입문』, 집문당, 2005, p. 216
"밤이 깊었거늘 네 어찌 자지 아니하고 방황하느냐?"
길동이 복지(伏地)하고 대답하여 가로되,
방법에 관한 체계적인 담론으로서 주로 정치사상의 성격을 띠었다.
제자산문 (諸子散文)
선진 제자산문의 발전을 3단계로 나눌 수 있다.
1단계 : 춘추말년 ~ 전국 초기 주요 작품 : 논어(論語), 노자(老子)
2단계 : 전국 중엽 주요 작품 : 맹자(孟子), 장자(莊子)
3단계:전국 말엽
자신을 숨기고 대상을 정확하게 묘사하는 명징한 모더니즘-이미지즘의 시 세계를 열어 보였다. 감정을 감각화하는 방법은 정지용이 철저히 인식했던 언어에 대한 자각에 의해 가능했던 것이다. 이 장에서는 고전의 가치와 문장파 예술가(정지용 등을 중심으로)들에 대해 나름대로 서술하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