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해가 계유년이었기에, 달리 이름을 지을 것도 없이 계생이라고 불렸다. 기생이 된 뒤에 애칭으로는 계랑이라고도 불렸다. 그의 어머니는 기생이었을 가능성도 있는데 아전과 기생의 사이에서 태어난 그는 자연스럽게 기생이 될 교육을 받았다. 아버지에게 한문을 배웠다고 전하며, 시문과 거문고를
시조의 발생시기와 기원에 대해서는 많은 논란이 있어 왔다. 시조의 발생시기에 대한 논의는 크게 13세기 발생설, 15세기 발생설이 있다.
13세기 발생설은 고려 말 발생설이라고 하며 가장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현전하는 시조집에는 고구려의 을지문덕이나 백제의 성충, 신라의 최치
Ⅰ. 서론
하나의 문학작품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작가와 독자의 세계, 그리고 작가가 독자가 공유하는 세계를 인지해야 하며 나아가 문학작품이 나오게 된 사회적․시대적 배경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 문학작품이 담고 있는 주제의식이나 사상에 대한 이해도 결국은 그 문학작품을 둘러싼 사
시절에 놀고 보고 먹고 보자고 노래하면서 소운이 지나면 반드시 성운이 오니 동귀일체가 되는 것이 중요함을 역설하고 있다. 세상에 뜻있는 이와 만나면 이 가사를 주고 결의해서 가르침을 존중하도록 하라는 등의 내용으로 부지런히 수도하기를 가르친 가사다. 10절로 이루어져 있으며 10절의 내용을